-경찰 7개 중대 600여 명 투입해 토지측량 강행...유영훈 대표 등 연행
-서북원 신부 "공권력 앞에 무력한 우리가 너무 참담했다"

 

▲ 팔당유기농단지인 조안면복지관 건너편 장산벌 입구를 경찰들이 장악한 채, 토지측량을 위해 관련자들이 논의를 하고 있다.

경기도 양주 조안면 송촌리 일대 팔당유기농단지에서 24일 오전 8시 30분경 서울국토관리청의 토지측량작업을 저지하던 농민 11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서울국토관리청이  토지측량을 강행한 가운데 경찰은 7개 중대 600여 명의 병력을 투입, 장산벌 입구에 안내판을 설치하기 위해 동원된 굴착기를 가로막던 '농지보존 친환경농업 사수를 위한 팔당공대위'의 유영훈 대표 등 11명의 농민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및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연행했다.

이날 현장에는 인천교구 김일회, 김종성 신부와 의정부교구 김규봉 신부, 수원교구 서북원 신부 및 꼰벤뚜알 프란치스꼬회 윤종일 신부 등 6명 정도가 10여 명의 농민들과 함께 했으나, 경찰에 의해 둘러싸인 채 속수무책으로 있을 수밖에 없었으며, 결국 장산벌 입구에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 명의의 '공사 중'이라는 안내판이 세워졌다.  

이는 국토해양부가 지난해 10월 경찰병력 900여 명을 동원해 측량을 실시한지 4개월 만에 측량과 지질조사, 감정평가 등을 강행하기 위해 경찰이 다시 동원된 것이다. 지난 2월 11일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이 "2월 중 경찰청의 협조를 얻어 측량을 마치겠다"고 발표한데 이어, 22일 남양주시가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출입공고’를 게시한 직후에 일어난 일이다.  

이날 국토관리청은 5개조 66명의 직원들을 투입해 측량작업을 벌였지만, 사유지를 주인의 사전고지도 없이 측량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가 항의하자, 11시경 측량을 중단하고 돌아갔다. 한편 정부는 한강9공구에 속한 남양주시 조안면 송촌지구, 진중지구의 유기농단지 56ha는 제방(자전거도로)과 운동장, 전시장, 피크닉장 등 공원으로 조성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서북원 신부(수원교구 안양 중앙동성당)는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와 나눈 인터뷰에서 "공권력 앞에서 무력한 우리 모습이 참담하기 그지 없었다"며, "나중에 민주당의 이강래, 김진표, 이종걸 의원 등이 현장에 찾아왔지만, 당일 9시에 경찰력이 투입된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으면서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가 상황이 끝난 뒤에야 찾아오는 걸 보고 정치인들은 한계가 있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원시적인 방법이지만, 본당에서 주보 간지로라도 4대강 문제를 알려서 신자들에게 호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